BAT, 정책 전문가 70%가 니코틴을 흡연 관련 질병의 1차 원인으로 오인하고 있다고 밝혀

15개 시장 450명의 정책 전문가 대상 다국가 설문 결과[1], 니코틴이 흡연 관련 질병의 주요 원인이라는 오해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2024년, 2025년 15개 시장에서 진행된 이 연구는 규제 장벽과 의료 지침 부족으로 인한 니코틴 위험 인식의 지역적 격차도 강조
이 데이터는 킹슬리 휘튼 BAT 최고기업책임자가 연설할 예정인 브뤼셀 ‘글로벌 담배·니코틴 포럼(GTNF)’을 앞두고 공개

2025-10-09 11:20 출처: BAT

런던, 영국--(뉴스와이어)--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British American Tobacco, 이하 BAT)가 15개 지역 정책 전문가 대상의 새로운 다국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니코틴이 흡연 관련 질병의 주원인이 아니라는 과학적 합의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 담배에 대한 무연 대체 제품의 이용 가능성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니코틴 건강 위험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지난 6일~8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글로벌 담배·니코틴 포럼(GTNF)’을 앞두고 BAT가 의뢰해 발표한 이 설문조사는 정책 전문가 10명 중 7명이 니코틴을 흡연 관련 질병의 주된 원인으로 잘못 믿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2024년과 2025년 세 집단(니코틴 사용자[2], 정책 전문가, 의료 전문가[3])을 인터뷰한 이번 연구는 의료 전문가의 절반이 매주 환자들과 무연 대체 담배에 대해 논의하지만, 단 21%만이 이를 추천할 만큼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느낀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킹슬리 휘튼(Kingsley Wheaton) BAT 최고기업책임자(CCO)는 “이번 설문조사는 변화가 가능하지만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특히 혁신적 신제품을 출시하고 과학에 기반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에 투자한 지역에서는 진전의 조짐을 보고 있다. 그러나 데이터는 우리가 더 멀리, 더 빠르게 나아가야 하며 의사결정권자들에게 무연 제품에 대한 최신 과학적 증거를 제공해야 함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공중 보건 당국, 규제 기관, 과학자들과 협력해 정확한 정보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BAT를 대신해 제3자가 수행한 이 연구는 특히 니코틴 사용자 사이에서 무연 제품, 특히 베이핑(Vapour) 제품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조짐[4]이 나타났음을 시사한다.

주요 다국가[5] 조사 결과:

· 정책 전문가들 사이에서 니코틴에 대한 오해가 가장 높게[6] 나타났다. 70%가 여전히 흡연 관련 질병의 1차 원인을 니코틴으로 잘못 알고 있다.

· 의료 전문가의 50%가 매주 무연 대체 담배에 대해 논의하지만, 이를 추천할 만큼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는 21%에 불과했다.

· 의료 전문가의 75% 이상이 담배 유해성 감소(Tobacco Harm Reduction, THR)에 대한 과학 및 공중 보건 메시지를 신뢰하지만, THR에 대한 인지도는 낮다. 약 20%만이 충분한 정보를 얻거나, 관련 과학 문헌에 익숙하거나, THR에 대해 더 배울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고 느낀다.

· 정책 전문가의 65%가 무연 제품 규제를 담배와 동등하거나 더 엄격히 하는 것을 지지하며, 이는 THR 목표에 반하는 조치이다.

· 모든 집단에서 구강 니코틴 파우치가 가장 호의적인 THR 인식을 보였고, 베이핑 및 궐련형 전자담배(가열 제품)가 그 뒤를 이었다.

지역별 주요 연구 결과:

· 일본 및 파키스탄: 의료 전문가와 정책 전문가 사이에서 구강 니코틴 파우치 위해성 인식 개선 징후[4]가 나타났다.

· 호주 및 뉴질랜드: 의료 전문가들 사이에서 베이핑 제품 THR 인식의 부정적 추세가 나타나고 있으며[4], 이는 더 엄격한 규제와 연관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 스웨덴: 정책 전문가, 의료 전문가, 해당 카테고리 활발한 사용자[7]의 약 80%가 구강 니코틴 파우치에 대해 호의적인 THR 인식을 보였다.

· 프랑스: 의료 전문가의 89%가 베이핑 제품이 담배보다 잠재적으로 덜 해롭다고 믿는다.

· 영국: 흡연자의 60% 이상[8]이 구강 니코틴 파우치를 담배보다 잠재적으로 덜 해로운 것으로 인식한다.

· 미국, 프랑스 및 영국: 측정된 시장 중 정책 전문가들 사이에서 니코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오해 수준이 가장 높다(85% 초과).

설문조사 소개

담배 위해성 감소(Tobacco Harm Reduction, THR) 설문조사는 BAT가 의뢰하고 제3자 시장조사 회사인 칸타(Kantar)가 2025년에 걸쳐 호주,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루마니아, 스웨덴, 브라질, 일본, 한국, 파키스탄, 뉴질랜드 등 15개 시장에서 니코틴 사용자(6000명), 정책 전문가(450명 이상), 의료 전문가(600명 이상) 등 다양한 카테고리 응답자의 의견을 기반으로 실시한 의견 기반 연구이다.

BAT는 과학적 문헌에서 이해한 바를 THR 설문조사 결과에 적용해 설문 참가자의 THR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인식에 관한 결론을 도출했다. 이 연구는 자사 사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담배 위해성 감소에 관한 공중 보건 당국, 규제 기관, 과학자들과의 과학 기반 대화를 진전시키려는 BAT의 의지를 반영한다.

BAT 소개

BAT(British American Tobacco)는 선도적인 글로벌 다범주 소비재 기업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과 연구개발을 강조하는 BAT의 목적은 무연 세계 구축을 통한 더 나은 내일(A Better Tomorrow™ by Building a Smokeless World)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담배 위해성 감소(THR) 개념이다. 즉, 계속 흡연할 흡연자들을 담배에서 위험 프로필이 낮은 무연 담배 및 니코틴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는 THR에 대한 BAT의 약속과 진전을 담은 증거 기반 변화 선언문인 옴니(Omni™)에 더 자세히 설명돼 있다.

BAT는 4만80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으며, 2024년 259억파운드의 매출과 119억파운드의 조정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BAT의 목표는 2030년까지 무연 제품의 성인 소비자 5000만 명을 확보하고 2035년까지 이들 제품에서 매출의 50%를 창출하는 것이다. 베이핑 브랜드 ‘뷰즈(Vuse)’, 궐련형 전자담배(가열 제품) 브랜드 ‘글로(glo)’, 현대적 구강(니코틴 파우치) 브랜드 ‘벨로(Velo)’를 포함해 3050만 명의 현재 사용자를 보유한 BAT의 신규 카테고리 매출은 2024년 34억파운드로 증가했으며, 수익성에서 강력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BAT는 미가공 원료(virgin raw material) 사용을 줄이고, 사업을 운영하는 지역사회를 개선하며, 2050년까지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BAT는 기후변화, 물 안보, 산림에 관한 2024년 공시에서 CDP로부터 ‘트리플 A’ 등급을 받았으며, 최근 5년 연속 파이낸셜타임스 기후 리더(Financial Times Climate Leader)로 선정됐다.

미래예측진술

본 보도자료는 미국 증권소송개혁법(U.S. 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of 1995)의 의미 내에서 작성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한다. 이러한 진술은 ‘믿는다’, ‘예상한다’, ‘~할 수도 있었다’, ‘~할 지도 모른다’, ‘~했을 것이다’, ‘~해야 한다’, ‘의도하다’, ‘계획하다’, ‘잠재력’, ‘예측하다’, ‘~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대하다’, ‘추정하다’, ‘전망한다’, ‘입지를 다지는’, ‘전략’, ‘전망’, ‘목표’와 같은 단어나 구를 사용해 작성되는 경우가 많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고객 타깃에 대한 목표, 신규 카테고리 매출 목표, ESG 목표에 관한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모든 미래예측진술은 위험, 불확실성, 기타 요인의 영향을 받는 추정과 가정을 포함한다. 본 보도자료에 반영된 기대치는 합리적이라고 사료되지만, 현재 예상되는 것과 실제 결과가 크게 다를 수 있는 광범위한 변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내에서 공개되거나 암시된 기대치와 실제 결과 및 전개가 크게 다를 수 있는 이유에 대한 검토는 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British American Tobacco p.l.c., BAT)의 2024년 연례보고서 및 양식 20-F의 ‘주의사항’ 및 ‘그룹 주요 위험’ 제목 아래 포함된 정보를 참조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 및 기타 요인에 관한 추가 정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BAT의 서류, 즉 양식 20-F 연례보고서 및 양식 6-K 현황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무료로 입수할 수 있다. BAT 연례보고서는 BAT 웹사이트(www.bat.com)에서 무료로 입수할 수 있다.

과거 실적은 미래 실적을 보장하지 않으며 조언이 필요한 사람은 독립적인 재무 자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미래예측진술은 본 보도자료 작성일 현재 이용 가능한 지식과 정보를 반영하며, BAT는 새로운 정보, 향후 사건 또는 기타 사유로 인한 결과로서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독자는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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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직 정부 관료, 학계 및 연구 책임자, 비정부기구(NGO) 및 옹호 단체 회원, 고위 법률 전문가, 관련 비정부 기관(NGI) 회원, 정책 및 옹호 전문가.

[2] 니코틴 사용자(최소 주 1회 니코틴 제품 사용)로, 최소 하나의 무연 제품(전자담배 또는 베이핑 제품, 궐련형 전자담배(가열 제품), 구강 니코틴 파우치)을 알고 있는 사람.

[3] 의료 전문가(일반의, 가정의, 종양 전문의, 폐 전문의, 심장 전문의, 외래 임상 전문의, 약사,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 정신 건강 개업의, 간호사).

[4] 두 해에 걸친 데이터 포인트는 질문 표현 변경으로 인해 직접 비교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응답 척도가 유지되었기 때문에 여전히 상대적 추세에 대한 지표적 통찰을 제공할 수는 있다.

[5] 다국가 조사 결과는 호주,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루마니아, 스웨덴, 브라질, 일본, 한국, 파키스탄, 뉴질랜드 등 15개 시장에서 얻은 점수의 평균을 기반으로 한다.

[6] 다른 그룹(니코틴 사용자 및 의료 전문가) 사이의 점수와 비교.

[7] 카테고리의 활발한 사용자는 해당 카테고리를 최소 주 1회 사용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8] 흡연자는 매일 담배를 피우며 최소 하나의 새로운 카테고리(베이핑, 가열 또는 니코틴 파우치 제품)를 시도했거나 향후 시도할 의향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ba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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